[드라마 ost:슬기로운 의사생활] part3.조정석의 '아로하'(feat. 쿨의 '아로하') #가사#해석

2020. 5. 25. 16:12뮤직박스


[드라마 ost:슬기로운 의사생활] 

part3. 조정석의 '아로하'

(feat. 쿨의 '아로하') #가사#해석


음악을 듣다보면, 멜로디가 이쁜 곡들도 많지만, 이 곡은 참... 가사가 이쁘구나! 하고 생각되는 곡들이 있습니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제3화에 등장했던, 쿨의 노래 아로하가 바로 그런 곡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001년 12월 발매된 앨범 [Frist Whisper]의 타이틀 곡으로 처음 이름을 알리고, 최근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part3조정석 버전이 나와 음원차트 1위에 랭크되기도 했습니다.

 

여름을 대표하는 가수답게, 그룹 쿨을 생각하면 여름이라는 계절을 제일 먼저 떠 올리게 되는데요, 잔잔하면서 스윗한 이재훈의 음색 때문에 의외로 감미로운 발라드 곡도 많이 불렀습니다. 대표적으로 응답하라 1997에서 서인국과 정은지가 리메이크해서 부른 'All For You'와 축가로도 가끔씩 쓰이는 '사랑합니다', '단 하나의 사랑' 그리고 '아로하'와 같은 앨범에 수록된 '한 장의 추억'등이 있습니다.

 

특히, '아로하'는 듣는 이의 귀를 포근하게 감싸주는 가수 이재훈 특유의 음색과 편안한 느낌, 그리고 아름다운 가사로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어두운 불빛아래 촛불 하나, 와인 잔에 담긴 약속 하나' 같이 라인을 맞춘 시적인 표현들과 함께 '영원한 행복을 꿈꾸지만, 화려하지 않아도 꿈같진 않아도, 너만 있어주면 돼'라는 진솔한 고백까지 아름다운 가사 속에 담긴 진심이 듣는 이의 마음을 뭉클하게 합니다.


youtu.be/vJRDg1ZCRl8

쿨의 '아로하'

이런, 진솔한 고백이 담긴 곡을 슬기로운 의사생활 3화에선, 이익준(조정석), 안정원(유연석) , 김준완(정경호), 양석형(김대명), 채송화(전미도) 5명이 주인공들이 노래방에서 떼창으로 부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시절 그때, 누구나 알고 모두가 따라 부를 수 있었던 그 곡! '아로하'로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part3가 완성되었습니다.

by CJ ENM, tv N

흔히, 조정석이라는 배우를 떠올리면, 늘 웃음기와 장난기 가득한, 위트 넘치는 배우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드라마 속에서 보여주는 이익준(조정석)의 모습을 보면, 의사가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코믹스러운 장면들을 연출해 냅니다. 그 능청스러운 표정과 제스처들 대부분이 현장에서 즉흥적인 애드리브로 이뤄진다고 하는데, 정말 타고난 배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by CJ ENM, tv N

극 중에서 보여주는 익살스럽고 재미난 캐릭터 덕분에, 조정석이 부르는 '아로하'는 더욱더 진솔하게 다가옵니다. 평소에 화를 전혀 내지 않는 사람이 화를 내면 무섭고, 늘 장난기 가득한 사람이 진지하면, 그 진지함이 배가 되듯이, 극 중 캐릭터와 다른 반전매력으로 덤덤하게 노래하는 그의 목소리가 더욱 더 이 곡에 집중도를 높여 줍니다.


youtu.be/3DOkxQ3HDXE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 Part 3] 조정석 (CHO JUNG SEOK) - 아로하 (Aloha) MV

슬픈 노래의 전주처럼 들려오는 피아노 반주 속, 시작되는 쿨의 '아로하'와는 다르게, 응답하라 시리즈에서나 들어 봤을 법한 로맨틱한 연주로 시작하는 조정적의 '아로하는'(실제로, 응답하라 시리즈에서 '서울 이곳은', '청춘' 등의 주옥같은 ost를 선보였던 이상훈 님이 편곡을 맡으셨다고 합니다) 무던한 듯 들려오는 브릿지와 후렴에서 나타내는 감정표현이 인상적인 곡입니다. 이재훈의 보컬처럼 달달한 음색과 기교는 없지만, 이야기하듯 속삭이는 조정석의 감정이 잘 전달되는 듯합니다. 마치, 현실에 남자 친구가 여자 친구에게 사랑 고백을 하는 듯 잔잔한 감동이 느껴지는 곡입니다.


- 가사 - 

 

어두운 불빛아래 촛불 하나
와인 잔에 담긴 약속하나
항상 너의 곁에서 널 지켜줄거야
날 믿어준 너였잖아

나 바라는 건 오직 하나
영원한 행복을 꿈꾸지만
화려하지 않아도 꿈같진 않아도
너만 있어주면 돼

걱정 마 (I believe) 
언제나 (I believe)
이 순간을 잊지 않을게
내 품에 (I believe) 
안긴 너의 미소가
영원히 빛을 잃어 가지 않게

Cause your love is so sweet
You are my everything
첫날 밤에 단 꿈에 젖어
하는 말이 아냐 난 변하지 않아
오직 너만 바라볼거야 oh

You’re light of my life
You are the one in my life
내 모든걸 다 잃는데도
후회하지 않아
오직 너를 위한
변하지 않는 사랑으로

나 바라는 건 오직 하나
영원한 행복을 꿈꾸지만
화려하지 않아도 꿈같진 않아도
너만 있어주면 돼

약속해 (I believe) 
힘들 땐 (I believe) 
너의 그늘이 되어줄게
내품에 (I believe)
안긴 너의 미소가
영원히 빛을 잃어 가지 않게

Cause your love is so sweet
You are my everything
첫날 밤에 단 꿈에 젖어
하는 말이 아냐 난 변하지 않아
오직 너만 바라볼거야 oh

You’re light of my life
You are the one in my life
내 모든걸 다 잃는데도
후회하지 않아
오직 너를 위한
변하지 않는 사랑으로

You’re light of my life
You are the one in my life
내 모든걸 다 잃는데도
후회하지 않아
오직 너를 위한
변하지 않는 사랑으로
All I ever want is your love


 

내 인생의 불빛, 내 인생의 단 하나인 당신! 약속해~ 힘들 땐 너의 그늘의 되어줄게, 내 품에 안긴 너의 미소가 영원히 빛을 잃어 가지 않게. 가사 하나하나에 부르는 이의 진솔함이 느껴지는 곡입니다.

 

드라마 속에서 잔잔하게, 울려 퍼진 '아로하'는 20년 전 친구들과 어울렸던 추억을 회상하게 했고, 애틋하게 사랑했던 누군가를 잠시 뇌리에 스치게 했으며, 또 새롭게 혹은 진행되고 있는 사랑에 대한 애틋함과 고마움을 주었습니다. 간혹, 곁에 있는 사람에게 무심했거나, 표현하지 못한 순간들이 있었다면, 이 곡을 같이 들으면서 서로에 대한 얘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3화의 마지막을 보면서, 참... 의사라는 직업도 고충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정신없는 평일을 보내고 나면 우리에게 보상처럼 주어지는 주말도 환자 앞에선 어김없이 반납해야 하는 의사들, 죽어가는 환자 앞에서 흘려야 하는 눈물들, 그리고 실낱같은 희망의 이야기를 듣고 싶은 환자와 보호자들 앞에서 이성적으로 내뱉을 수밖에 없는 단어들... 어린이날 아버지를 잃은 아이와, 그 아버지의 장기를 기증해야 하는 슬픈 상황의 수술대 사이로 흘러나왔던 권진아의'Lonely Night' 이 더 애절하게 다가오는 장면이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지난 시간 이야기에 이은,

https://rara-drew.tistory.com/57

 

[드라마 ost:슬기로운 의사생활] part1. 권진아의'Lonely Night' (feat.왜 리메이크 곡을 택했을까?) #가사

[드라마 ost:슬기로운 의사생활] part1. 권진아의'Lonely Night' (feat. 왜 리메이크 곡을 택했을까?) #가사#해석 '의학 드라마는 실패하지 않는다'라는 공식을 증명하듯,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구가하고

rara-drew.tistory.com

[드라마 ost:슬기로운 의사생활] 
part3.조정석의 '아로하'

(feat. 쿨의 '아로하') 

가사,해석 이였습니다.